★이슬이의 행복한 공간 ★

★ 탈무드 ★

(21)탈무드의 교재 하는 법-음식은 냄비

★이슬이★ 2022. 10. 23. 19:32

(21)탈무드의 교재하는 법-음식은 냄비

음식은 냄비 속에서 만들어지나,
사람들은 접시를 칭찬한다
.
이 속담은 사람들이 종종 무언가를 잘못 생각하여
엉뚱한 것을 칭찬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
최근에 내가 이스라엘에서 들은 조크도
그런 경우의 하나이다
. 예루살렘에서 한 남자가 버스에 올랐다.
버스 안에는 매우 살이 찐 부인이 강아지를
한 마리 데리고 앉아 있었다.
그런데 개는 한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좌석을
차지하고 있었다.

남자 승객은 몸이 지친 상태여서 부인에게 영어로
[미안합니다만, 이 좌석을 제게 비워 주시지
않겠습니까?]하고 말했다.

그러나 부인은 일부러 못 들은 척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한 번 더 말하였다.

[부인, 이 개대신 제가 앉도록 해 주시지요.]
이번에는 부인이 머리를 옆으로 저으며 거절하였다.

사나이가 화가 치밀어서 그 강아지를 버스
창밖으로 던져 버렸다.

그러자 옆에 있던 사람이 말했다.
[나쁜 것은 강아지가 아니라 부인이잖소?]

이 이야기는, 사람이 엉뚱한 것에 화내는 것을
경계해야 된다는 교훈이 깃들어 있다.

[탈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