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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탈무드의 교육-교육에 관한 격언( 1 )★

★이슬이★ 2023. 10. 27. 14:28


★(53)탈무드의 교육-교육에 관한 격언( 1 )★

* 체중은 그 무게를 잴 수 있으나, 지성의 무게는 잴 수가 없다.

지성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이다.

* 어떤 현인이 '어떻게 현인이 되었느냐'는 질문을 받고,
대답하기를 '식용유에 보다도 등유에다 더 많은
돈을 썼기 때문'이라고 답하였다.

* 사람은 책을 통해 가장 많은 지혜를 얻게 된다.
* 사람에 따라서는 학문에만 너무 시간을 소비하는 탓으로
진실을 알 여유가 없다.
* 사람에 따라서는 학문에만 너무 시간을 소비하는 탓으로
진실을 알 여유가 없다.

* 선생으로부터 배우는 것보다도 친구에게서,
그리고 학생에게서 배우는 게 더 많다.
* 스스로 세워지지 않은 마을은 없어져야 한다.
* 비만함과 돈과 오만은 기억력을 해친다.

* 글을 읽을 줄 아는 귀머거리는 진짜 귀머거리가 아니다.
진짜 귀머거리는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자이다.
* 학자 중에는 당나귀와 같은 학자가 많다.
그들은 오직 책만 나귀 등에 싣고 다닌다.
* 학자 중에는 값비싼 비단을 싣고 있는
낙타에 비유되는 학자가 있다.
낙타와 비단은 아무 상관이 없는데도 말이다.

*나태한 자의 좋은 두뇌는 마치 눈먼 사람이
등불을 가지고 있는 거와 같다.
쓸모없는 짐일 뿐이다
. * 글을 쓰는 것은 수표를 발행하는 거와 같다.
* 뱀에 물린 사람은 새끼줄에도 놀란다.
* 속에 넣는 물건보다도 더 비싼 상자를 만들지 말라.
* 물에 빠진 자는 칼끝이라도 잡으려 한다.

* 임금은 나라를 다스리지만, 현인은 임금을 다스린다.
* 현인은 돈의 위력을 알지만, 부자는 지혜의 위력을 모른다.
때문에 현인이 더 위대하다
. * 5명의 지혜로운 자가 500명의 무식한 자들보다 낫다.
* 지혜로운 자는 빵을 나눌 때 열 번씩이나 생각하고 나누지만,
우매한 자는 열 번을 나누어도 한 번도 생각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