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이의 행복한 공간 ★

★ 탈무드 ★

(33)탈무드의 교육-빼앗을 수 없는 지식★

★이슬이★ 2023. 3. 12. 00:25


★(33)탈무드의 교육-빼앗을 수 없는 지식★


살아 있는 사람에게서 빼앗을 수 없는 것은 지식이다.

유태 민족은 오랜 세월 동안 집과 땅을 잃고,
이 나 라 저 나라로 옮겨 다녀야 하는
수모와 고통을 받아왔다.
그래서 유태인의 아이들은 지금까지도 부모로부터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이고 ,
'고 물을 때 '돈'이라고 대답하면,
'아니란다.

그것은 지식이다.'라고 배워오고 있다.
필자 또한 어릴 때 부모로부터 그렇게 배웠다.
유태민족은 나라를 잃고 이리저리 정처 없이
떠돌아다닐 때에도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지식'이라는
생각을 가슴에 새기고 다녔다.

탈무드에 있는 이야기이다.
어떤 학자가 같은 배를 타고 가는 상인으로부터
질문을 받았다.

[당신은 무슨 물건을 팔러 다니시오?
학자는 망설이지 않고 대답하였다.

[나는 이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것을 팝니다]
학자의 말에 궁금해진 상인은 학자가 잠이 들자 그의
짐 보따리를 풀어보았으나 아무것도 없었다.
그러나 항해 중에 풍랑을 만나 배를 난파되고
가까스로 목숨을 건져 어느 해안에 닿았다.
학자는 그 마을 예배당에서 사람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했다.

학자의 이야기를 들은 마을 사람들은 그 사람이
매우 훌륭한 학자라고 칭찬하게 되었고
그는 많은 재물을 모으게 되었다
. 상인들은 이를 보고 감탄하였다.

[과연 당신 말이 옳았소 우리는 팔 물건을
모두 잃어버렸지만,
당신은 살아 있는 동안은 잃어버리지 않는
물건을 가지고 있으니 말이오.]

[탈무드]